1. 서론
1990년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던 매국노 이완용의 증손자 윤형씨가 이완용이 친일매국의 대가로 받은 은사금으로 구입해 소유했던 땅 찾기에 나섰다. 윤형씨는 1990년 7월 서울지법 서부지원에 소유권 이전등기 청구소송을 내, 지난 1992년 11월 1심에서 승소해 소유권을 되찾았으며, 1997년 7월 서
주의 횡포로 우리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
주의’ 또는 ‘사회진화론’이라 한다
으로 발전시켜 제국주의 시대의 약육강식의 세계질서를 합리화하였다. 이에 따르면 강자인 제국주의국가가 약자인 후진국을 침략․합병하는 것은 자연의 이치며, 그 자체가 역사발전의 한 과정이라고 한다. 아시아적 정체성 이론 또한 서구세력이 동양으로
친일파의 지위를 강화해왔고, 국민들에게는 친일파 문제나 그 이후 여러 가지 큰 정치·경제·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그렇고 그런 것 아니냐...'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친일파의 형성과정, 일제시기의 행동양태, 해방후 재등장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동문학(同文學)과 육영공원, 학부아문 등을 설립하고 운영을 담당하였다. 근대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의는 곧 지식에 대한 열망으로 커져갔으며, 독립신문은 민중의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매체였을 것으로 판단한다.
(4) 신문학(新文學)적 배경
-문호개방 이후의 근대화 과
文明談論들을 가지고 살펴보기로 하자.
조선 개화기 문명담론은 대체로 위정척사의 논리, 문명적 시각의 비교우위논리, 문명의 개조 및 全盤西化의 논리가 제기되었다.
그러면 그 내용과 성격들을 순서대로 살펴보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위정척사론이나 동양문화우월론 보다는 문명개조
I. 머리말
최근 한국인들의 평균수명은 다양한 복지시설과 건강식품의 선호로 인하여 평균 수명이 점차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보완대체의학이 현대인들에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보완대체
론과 방법으로 언어를 연구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언어학은 종합적 과학으로서 언어학과 사회학의 교차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어디까지나 언어학인 것이다. 사회언어학은 일반 언어 즉 자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 언어 즉 사회의 언어를 연구하며 방법론에서는 언어학적 범위를
문명과 문화
5. 기원 - 유럽적 가치로서의 문명과 문화
문명
서문에서 저자가 미리 언급한 바와 같이, 저자가 말하는 ‘국경을 넘는 방법’ 에서의 ‘국경’은 문명과 문화로 형성되어 있는 경계를 일컫는다. 저자는 문명과 문화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시도하고 있는데, 먼저 여기서는 문명과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